근로계약서 작성 시 유의사항과 작성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근로계약서는 직원과 사용자 간의 공식적인 계약입니다. 직원의 업무 내용, 임금, 근무 조건 등 근무 조건을 설명합니다. 근로계약서는 직원과 사용자 모두에게 중요합니다.

직원에게 근무 조건을 이해하고 보호할 수 있는 문서를 제공하고 사용자에게 직원과 업무 관계를 공식화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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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 근로계약서란?
  • 근로계약서 작성 시 유의사항
  • 근로계약서 미작성 시 벌칙 사항



목차

근로계약서란?

직원을 고용하는 사용자와 근로자가 임금과 근로 시간, 휴일, 연차 휴가 등 근로를 제공하고 받는 임금과 근로 조건에 대해 서로 합의한 내용을 작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근로계약서 작성 시 유의사항 섬네일


근로계약서 작성 시 유의사항

근로계약서는 사용자가 작성하지만 직원과 협의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직원은 근로계약서에 서명하기 전에 근무 조건을 이해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근로계약서에 서명하기 전에 직원의 서명을 받아야 합니다.


근로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

근로계약서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1. 직원의 이름과 사용자 이름
  2. 직원이 수행할 작업
  3. 직원이 받을 임금
  4. 직원의 근무 시간
  5. 직원의 휴가 및 휴가 혜택
  6. 직원의 해고 또는 해고 조건

근로계약서는 서면으로 작성해야 하며 두 당사자 모두가 서명해야 합니다. 근로계약서는 직원의 고용 기록에 보관되어야 합니다.


근로계약서 작성 방법

근로계약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에 따라 작성할 수 있습니다.


  1. 근로계약기간
    근로를 제공하기로 한 기간을 작성합니다. 근로계약의 끝을 정하지 않았다면 근로개시일만 적으면 됩니다.
  2. 근무장소
    근로자가 일하는 장소를 작성하면 됩니다.
  3. 업무의 내용
    담당하게 될 업무를 적으면 됩니다.
  4. 소정근로시간
    몇 시 부터 몇 시까지 근무시간을 작성합니다. 이때 법령에 따라 휴게시간도 함께 작성해 줍니다. 4시간 근무 시 30분, 8시간 근무 시 1시간
  5. 근무일/휴일
    일주일에 어느날 근무하는지 작성해주고, 만근 시 유급휴가(주휴수당)를 지정해 줍니다.
  6. 임금
    임금은 시간급이나 주급 월급으로 정해서 금액을 작성합니다. 이때 상여금이나 각 종 수당을 함께 작성해 주면 됩니다.
    지급방법은 대부분 근로자 명의의 계좌로 지급하는 것이 제일 탈이 없습니다.
  7. 연차유급휴가
    근로기준법에서 정한 내용을 작성하면 됩니다.
  8. 사회보험 적용여부
    고용보험, 산재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에 대해 해당되는 부분을 작성해줍니다. 고령자의 경우 국민연금과 고용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9. 근로계약서 교부
    사용자는 근로계약을 체결하게 되면 계약서 사본을 근로자에게 교부해야 합니다.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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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계약서 작성으로 기대할 수 있는 것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면 다음과 같은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 직원과 사용자에게 명확한 업무 범위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2. 분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해고 또는 해고 절차에 대해 명확하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4. 직원의 권리를 보호합니다.

근로계약서 미작성 시 벌칙 사항

근로계약서 미작성은 근로기준법 위반이 됩니다. 근로기준법 제17조에 따르면 사용자는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여 근로자에게 교부하여야 합니다. 만약,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았다면 5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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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요약

근로계약서는 직원과 사용자 간의 중요한 문서입니다. 직원과 사용자 모두에게 명확한 기대치를 설정하고 분쟁을 예방하며 직원의 권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는 방법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 노무사나 고용노동부에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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