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경유차 관리와 시동을 쉽게 거는방법
겨울이 되면 경유차는 낮은 온도로 인해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번에 알려드리는 내용을 잘 숙지하시면 겨울철에도 시동이 잘 걸리게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겨울철 경유에 대한 내용과 경유차 시동거는 방법 그리고 겨울철 경유차 관리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겨울철 경유의 변화
- #겨울철 경유차량 시동 거는 방법
- #겨울철 경유차량 관리법
목차
겨울철 경유의 변화
겨울에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 경유에 들어 있는 파라핀 때문에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파라핀은 윤활작용으로 엔진의 마모를 줄이는 역할을 하는데 이 파라핀은 온도가 내려가면 젤처럼 굳어지게 됩니다.
추운 날씨로 인해 젤처럼 변한 파라핀은 연료 공급 계통을 막아버리게 되는데 이를 왁싱 현상이라고 합니다. 연료가 들어가지 않으니 당연히 시동은 걸리지 않게 됩니다. 이를 막기 위해 동결 방지제라는 제품을 넣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겨울철 경유차량 관리법
겨울철 경유차량 관리를 위해 아래의 사항을 지켜 주세요.
- 겨울철에는 연료 많이 채워 넣어 주세요.
- 요소수 가득 채워 주세요.
- 배터리 전압을 자주 체크하고 새배터리로 교체해 주세요.
- 예열플러그는 점검해 주시고 예열이 잘 안된다면 교체해 주세요.
- 수분 제거제를 사용해 연료에 수분을 제거해주세요.
- 엔진오일을 점검하고 교체해 주세요.
- 연료필터를 교체해 주세요.
연료필터는 교체주기가 되지 않아도 혹한기가 되면 교체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료필터가 공급되는 경유를 원활히 공급하기 위해 히팅 기능과 수분을 감지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게 제 역할을 못하면 큰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경유는 날씨가 추워지면 젤처럼 변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연료 공급계통에 이상을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연료필터는 가격이 크게 비싸지 않기 때문에 더 큰 비용이 발생하기 전 연료필터는 꼭 교체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겨울철 경유차량 시동 거는 방법
경유차는 압축착화 방식으로 시동을 걸게 됩니다. 경유차에는 예열플러그가 있는데 시동걸기 전 미리 예열 플러그가 가열이 되어 시동이 원활하게 걸리게 합니다.
낮은 온도로 시동이 잘 안 걸릴 때 시동을 걸기 위해 계속 시도를 하면 연료가 과잉분비되어 시동 계속해 잘 안 걸리고 배터리가 방전되는 현상이 벌어집니다. 겨울철에는 이것만 잘 지키셔도 경유차의 고장도 줄어들고 시동도 잘 걸립니다.
키방식 차량
차키를 넣고 ACC 상태가 되면 돼지 꼬리 같은 것이 표시됩니다. 이때 예열 플러그가 작동해 시동이 잘 걸리게해주는 기능입니다. 이런 예열 시간을 주지 않고 시동을 걸기 위해 바로 키를 돌려 시동을 거시는데 이렇게 시동을 거는 경우 기온이 높으면 문제가 없지만 겨울에는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날씨가 추울 때에는 먼저 차키를 ON으로 옮겨 예열을 꼭 해주어야 하며 예열을 두 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예열을 해 주세요.
- 키를 돌려 ACC로 옮겼다가 돼지꼬리가 사라 질 때까지 기다려 주세요
- 키를 다시 왼쪽으로 돌려 처음으로 돌아갑니다.
- 오른쪽으로 돌려 ACC 로 옮겨 다시 돼지꼬리가 사라질 때까지 기다려 주세요.
- 꼬리가 사라졌다면 시동을 걸어 보세요. 한결 쉽게 시동이 걸릴 겁니다.
버튼식 차량
요즘 새로나온 차의 경우 버튼을 눌러 시동을 겁니다. 버튼식 차량으로 두 번 예열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해주세요.
- 시동을 걸기 전 브레이크에서 발을 땐 상태에서 스타트 버튼을 눌러 주세요.
- ACC상태가 되는데 조금 기다려 주면 예열이 됩니다.
- 스타트 버튼을 눌러 ACC 상태를 끕니다.
- 브레이크를 밟고 스타트버튼을 눌러 시동을 걸어 주시면 됩니다.
- 이렇게 예열을 두 번 해주면 추운 겨울철에도 시동이 더 잘 걸리니 이용해 보세요.
이상으로 겨울철 경유차 시동거는 방법과 겨울철 자동차 관리 방법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이 되기 전 미리 자동차를 점검하고 연료필터를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경유차의 성능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