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이익잉여금 처분계산서 작성 방법

현금흐름표는 기업의 미래를 알 수 있는 많은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기업의 현금흐름표와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에 대한 내용을 먼저 살펴보고 기업과는 다른 아파트의 이익잉여금 처분과 이익잉여금 처분계산서 작성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의 회계처리 기준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카드를 눌러보시기 바랍니다.

공동주택 회계처리 기준 전문과 서식 다운로드 - 공동주택관리사무소 가이드
thumbnail
공동주택 회계처리 기준은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에 따라 공동주택 아파트에서 회계 장부 작성 시 지켜야할 사항을 규정한 것을 말합니다. 국토교통부고시 제582호, 2016. 8. 31., 제정되어 2017년 1월 1일 부터 최최 시행되었습니다.
https://2apt.blogspot.com/2023/02/apt-accounting-standards.html


주요 내용

  • 현금흐름표란?
  • 이익 잉여금
  • 아파트에서 이익잉여금 처분 방법
  • 아파트 이익잉여금 처분 시 예비비 처분 가이드



목차


아파트 이익잉여금 처분계산서 섬네일


기업의 현금흐름표란?

기업의 현금이 얼마나 늘고 줄었는지를 나타내는 표를 현금 흐름표(Cash flow statement)라고 합니다. 회사가 앞으로 얼마나 많은 현금이 필요한지를 예상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이 나누고 있습니다.


  1. 영업활동 현금흐름: 기업이 사업을 통해 생기는 현금
  2. 투자활동 현금흐름: 설비 증설이나 증권투자 등으로 발생하는 현금
  3. 재무활동 현금흐름: 대출을 일으키거나 갚으면서 생기는 현금 흐름


현금 흐름표를 보고 파악해야 하는 내용

현금 흐름표에 표시되는 현금이 무조건 플러스만 좋은 것은 아닙니다. 각 항목 별로 현금 흐름이 어떤지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마이너스라면 돈을 들인 만큼 돈을 벌지 못한 것이 되어 심각한 상황이 됩니다.

투자활동 현금흐름이 마이너스라면 설비투자에 현금을 많이 쓴 것이지만 처음에는 힘들 수 있지만 생산량이 늘어나고 양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을 거란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조금 다르게 생각해야 하는데 사업 자금이 모자라 은행에서 돈을 빌려오거나 주식을 발행하게 되면 현금흐름이 플러스가 되고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급하였다면 마이너스가 됩니다.

돈을 빌리거나 주식을 발행해 사업 자금이 늘어나게 되어 회사가 더 성장할 수 있다고 볼 수 있고 배당금 지급은 영업활동을 잘해서 이익이 남아 주주들에게 나눠준 것이기 때문에 마이너스가 되어도 무조건 나쁘다고 볼 수 없습니다.


기업의 이익 잉여금

회사가 영업활동을 해 벌어들인 돈에서 비용을 빼고 남은 돈을 당기 순이익이라고 합니다. 이 당기 순이익이 미처분이익잉여금으로 남아 다음 년으로 이월하게 됩니다.


이익 잉여금 처분 계산서

미처분이익잉여금은 결산을 통해 처분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이익 잉여금 처분 계산서 입니다. 이익잉여금 처분을 통해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환원을 하기도 하고 앞으로 회사가 사용할 자금으로 다음의 항목으로 모아 둡니다.


  1. 이익준비금: 회사가 부도가 날 때를 대비해 채무를 갚기 위한 돈인데 자본금의 절반에 해당하는 금액을 적립하는 것을 말합니다.
  2. 임의 적립금: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적립한 돈을 말합니다.
  3. 차기 이월 잉여금: 주주에게 배당하고 남은 돈이 있다면 차기 이월 잉여금으로 분류하여 주주총회를 통해 사용처를 결정합니다.


지금까지 기업에서 현금흐름표와 이익잉여금 처분에 대한 내용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아파트에서 이익 잉여금은 기업과 다르게 처분됩니다.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에서 이익잉여금 처분

공동주택 아파트에서 잡수입으로 이익잉여금이 발생하면 처분을 해야 합니다. 소유자가 적립에 기여한 경우 장기수선 충당금으로 사용자와 소유자가 함께 적립에 기여한 경우 예비비 적립금으로 처분합니다.


  1. 소유자가 기여: 장기수선 충당금
  2. 소유자와 사용자 함께 기여: 예비비 적립금


위와 같이 처분을 하게 되면 예비비가 많이 적립되게 됩니다. 예비비는 관리 규약에서 정한 바에 따라 입주자 대표회의의 의결을 거처서 사용해야합니다.

그러나 예비비로만 처분을 한다면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이 발생됩니다. 예비비는 사용에 제약이 있습니다. 입주자 대표회의의 의결이 있어야 하고, 예산에 반영되지 않은 경우나 긴급한 경우에 사용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파트 이익잉여금 처분 시 예비비 처분 가이드

아파트에서 잡수입이 발생해 예비비로만 처분하게 된다면 위와 같은 제약으로 예비비를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예비비를 사용하면 관리비로 부과하지 않고 비용을 사용하게 되어 관리비 차감의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익잉여금 처분을 할 때 적립되는 예비비 적립금이 많은 경우 다음과 같이 적립금 계정을 활용해 처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총 발생 이익잉여금 - (장기수선 충당금 + 예비비 적립금 + 관리비 차감 적립금 + 공동체 활성화 적립금)


  1. 장기수선 충당금: 소유자가 적립에 기여한 수익 (중계기 임대료, 어린이집 임대료 등)
  2. 예비비 적립금: 소유자와 사용자가 함께 기여한 수익 (공유부지 사용료, 재활용품 판매대금 등)
  3. 관리비 차감 적립금: 관리비를 매월 차감해 주기 위한 계정
  4. 공동체 활성화 적립금: 부녀회나, 노인회, 자생단체의 공동체 활성화 지원을 위한 계정
  5. 기타: 검침 수당 적립금, 복리후생 적립금, 상여 적립금 등



함께 보시기 좋은 내용
근로계약서 작성 시 유의사항과 작성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 공동주택관리사무소 가이드
thumbnail
근로계약서는 직원과 사용자 간의 공식적인 계약입니다. 직원의 업무 내용, 임금, 근무 조건 등 근무 조건을 설명합니다. 근로계약서는 직원과 사용자 모두에게 중요합니다.
https://2apt.blogspot.com/2023/05/employment-contract.html


다음 내용 이전 내용
Carousel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