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관리주체 관리사무소가 하는일 업무 핵심 요약

아파트 관리주체 관리사무소가 하는일, 업무에 대해 핵심을 요약해 보았습니다. 이 내용으로 관리주체와 관리사무소장 그리고 경비, 미화 등 관리사무소에서 하는 일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과 단독주택을 구분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카드를 눌러 확인해 보십시오.

주택의 종류와 범위 단독주택과 공동주택 구분하는 법 - 생활정보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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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주택, 다중주택, 다가구주택, 공동주택의 4가지 유형의 주택 등 각 유형의 주택의 특징과 범위를 설명합니다. 또한 주택의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요소에 대해서도 알아도보록 하겠습니다.
https://2apt.blogspot.com/2023/05/type-of-housing.html



주요 내용

  • 관리주체의 업무
  • 관리사무소장 업무
  • 관리 직원, 경비, 미화원 등 근로자의 업무



목차

아파트 관리주체 관리사무소의 업무


아파트 관리주체 관리사무소가 하는일 업무 핵심 요약 섬네일

우리나라 인구의 절반 이상이 공동주택 아파트에서 거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파트의 관리를 하고 있는 관리사무소에서 하는 일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관리주체 중 관리사무소에서 하는 일에 대해서 핵심을 요약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아파트는 전용부분과 공용부분으로 나뉘는데 사람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곳을 공용부분이라고 하며, 이곳을 관리하는 일을 관리주체가 맡아서 합니다.


관리주체

관리주체의 업무는 공동주택의 공용부분을 관리하는 일 이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리주체의 업무


  • 공동주택의 공용부분의 유지·보수 및 안전 관리
  • 공동주택단지 안의 경비·청소·소독 및 쓰레기 수거
  • 관리비 및 사용료의 징수와 공과금 등의 납부대행
  • 장기수선 충당금의 징수·적립 및 관리
  • 관리 규약으로 정한 사항의 집행
  • 입주자 대표회의에서 의결한 사항의 집행
  • 공동주택관리 업무의 공개·홍보 및 공동시설물의 사용방법에 관한 지도·계몽
  • 입주자 등의 공동사용에 제공되고 있는 공동주택단지 안의 토지, 부대시설 및 복리시설에 대한 무단 점유 행위의 방지 및 위반 행위시의 조치
  • 공동주택단지 안에서 발생한 안전사고 및 도난사고 등에 대한 대응조치 차. 하자 보수 청구 등의 대행


관리사무소장

관리사무소의 핵심은 관리사무소장입니다. 관리사무소장은 위에 말씀드린 관리주체의 업무를 수행하는 일을 하며 주택관리사 자격을 보유한 사람을 말합니다.

관리사무소장의 업무


  • 입주자 대표회의에서 의결하는 업무
  • 공동주택의 운영·관리·유지·보수·교체·개량
  • 위 업무를 집행하기 위한 관리비·장기수선 충당금이나 그 밖의 경비의 청구·수령·지출 및 그 금액을 관리하는 업무
  • 하자의 발견 및 하자보수의 청구, 장기수선계획의 조정, 시설물 안전 관리계획의 수립 및 건축물의 안전점검에 관한 업무.
    비용 지출을 수반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입주자 대표회의의 의결을 거쳐야 합니다.
  • 관리사무소 업무의 지휘·총괄
  • 입주자 대표회의 및 선거관리위원회의 운영에 필요한 업무 지원 및 사무 처리 
  • 안전 관리계획의 조정


관리 직원, 경비, 미화원 등 근로자의 업무

관리사무소의 직원과 경비원 그리고 미화원 등 공동주택에서 근무하는 근로자의 업무에 대해 하나씩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나열된 것 이외에도 많은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관리 직원의 업무


  • 공동주택 전체 시설물 점검 및 유지관리 (변전실, 저수조, 소방시설 등)
  • 주차관리
  • CCTV 관리
  • 구매, 견적, 업무
  • 소방계획서 작성
  • 아파트 내 자생단체 지원
  • 커뮤니티센터 운영 관리
  • 명절 특별 방범활동 강화 주민 홍보
  • 세대 인테리어 공사 허가
  • 차량 스티커, 자동 출입카드 전산등록 및 발급
  • 선거관리위원회 지원
  • 어린이 놀이터 점검 일지 작성


경리 직원의 업무


  • 전화 응대
  • 관리비 부과 등 전산 업무
  • 전표 및 재무제표 등 회계업무
  • 부가가치세 등 세금 신고
  • 입,퇴사자 등 근로자 관련 업무


경비원의 업무


  • 아파트 단지 순찰 및 도난, 화재 방지 등 경비업무
  • 주차관리와 택배 물품 보관
  • 청소와 이에 준하는 미화원 보조
  • 재활용품 분리배출 감시 및 정리
  • 안내문 게시와 우편 수취함 투입


미화원의 업무


  • 공용부분 청소
  • 화단 정리
  • 재활용품 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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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아파트 관리주체 관리사무소의 업무 핵심 요약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내용으로 관리사무소에서 많은 일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파트의 안보이는 부분에서 근무하는 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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